프라이팬이 소모품이라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그렇습니다. 프라이팬은 기름을 두르고 요리를 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코팅이 되어있고 이 코팅이 일정 기간 혹은 일정 횟수가 지나면 벗겨지기 시작합니다. 이후로 이 프라이팬으로 요리를 하면 해당 요리에 벗겨지는 코팅이 묻어나기 시작하고 그 코팅을 요리와 함께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라이팬의 수명은 최대 3년이기 때문에 그전에 교체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안전을 위해서 1 ~ 2년마다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서 아래 글에서는 한국소비자원에서 실시한 내구성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선정된 내구성 우수 프라이팬 중 가격, 디자인, 실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총 5가지의 프라이팬을 추천해 보고자 합니다.
PN풍년 마레 카놀리 IH
직경 24cm 프라이팬 기준 2만 원 선의 가격이 착한 프라이팬이지만 코팅 내구성이 좋은 것을 인정받은 제품입니다. 손잡이가 우드 재질로 되어있어 디자인 또한 훌륭합니다. 다이아몬드 특수 코팅에 통 주물로 만들어졌습니다. 일반 가스레인지와 인덕션 등 다양한 열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 재질: 금속제(알루미늄), 코팅제(불소수지)
- 원산지: 베트남
- 제조 및 판매원: 주식회사 PN풍년
도루코 퓨어 라이트 애쉬블루
직경 28cm 기준 2만 원이 되지 않은 가격 경쟁력이 있는 제품입니다. 주방 용품의 명가인 도루코의 제품답게 구매자 평이 훌륭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유해 물질 검출 테스트를 통과한 안전한 코팅제를 사용했으며, 고순도 알루미늄 등의 프리미엄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참고로 해당 제품은 인덕션에서는 사용이 가능하지 않지만, 똑같은 디자인의 인덕션 사용 가능 제품이 따로 출시되어 있습니다. 해당 제품 명에 추가로 IH가 붙은 제품이 인덕션에서 사용 가능한 제품입니다.
- 재질: 금속제(알루미늄)
- 내부 코팅: 불소수지
- 뚜껑: 없음
- 제조 회사: 도루코 마이셰프
락앤락 핸디 IH
역시 주방 용품 계에서 유명한 락앤락에서 선보이는 프라이팬입니다. 직경 24cm 제품 기준 1만 원 중반 대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제품 명 뒤에 IH가 붙어 있기 때문에 인덕션에서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단조 공법으로 제조를 했기 때문에 내구성이 좋으며, 코팅 기술을 통해서 음식이 잘 달라붙지 않습니다.
- 재질: 알루미늄
- 내부 코팅: 불소수지
- 인덕션 가능 여부: 인덕션 사용 가능(IH)
- 제조 회사: 락앤락
벨라쿠진 우드패턴 IH
손잡이가 우드 패턴으로 마감이 깔끔한 제품입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인터넷에서 보는 이미지보다 높이가 낮기 때문에 궁중 프라이팬으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지만 구매 후 길만 잘 들여주면 일반적인 프라이팬으로 사용하기에는 굉장히 좋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요리를 할 때 음식물이 눌어붙는 일이 거의 없어서 설거지할 때 굉장히 편리합니다.
- 제조 회사: 리빙스타
- 종류: 프라이팬
- 재질: 알루미늄
- 내부 코팅: 불소수지
- 인덕션 가능 여부: 인덕션 사용 가능(IH)
모던하우스 레인포레스트 프라이팬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한 품질 우수 프라이팬 중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두께가 일반 프라이팬에 비해 더 두껍기 때문에 열전도율이 좋아 요리를 빠르고 맛있게 익혀주며, 스톤 불소 코팅으로 음식물이 쉽게 눌어붙지 않습니다. 파스텔컬러의 손잡이에 돌솥 느낌의 본체를 가지고 있어 디자인 또한 일반적인 프라이팬과 차별을 둬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 제조 회사: 이랜드리테일
- 종류: 프라이팬
- 재질: 알루미늄
- 내부 코팅: 불소수지 (스톤 불소 코팅)
- 뚜껑 여부: 없음